본문 바로가기
축구 이야기

UEFA 챔피언스리그의 변화된 규정으로 더 커진 기대감과 우려

by Bliss Football 2024. 11. 21.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게 가장 사랑하고 열광하는 대회 중 하나인 UEFA 챔피언스리그는 오랜 역사와 기록을 가진 대회입니다.
이 대회가 최근 몇 년간 대회의 규모와 규정뿐만 아니라 경기 방식에 대한 내용까지 변화를 시도하며
선수들과 구단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고 팬들에게까지 영향 미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방식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으로 나뉘고 있는데
어떤 규정이 바뀌었는지, 어떤 영향을 끼쳐 이런 의견이 나오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UEFA 챔피언스리그의 기존 방식

UEFA 챔피언스리그 일정 (출처 - UEFA 공식 홈페이지)

UEFA 챔피언스리그는 유럽 리그의 최고 클럽들이 모여 최강의 클럽을 가려내는 대회입니다.
유럽축구연맹(UEFA)에서 주관하는 대회로 1955년부터 역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 리그의 상위 클럽들만 출전권 획득해 참가하는 대회이기에 
토너먼트로 진행되는 녹아웃 스테이지뿐만 아니라 조별리그에서부터 수준 높은 경기가 펼쳐져 많은 팬들이 열광하는 대회입니다.
 
기존에는 4개의 클럽 팀이 한 개 조를 구성해 홈&어웨이의 경기를 펼치고,
각 조의 상위 2팀이 녹아웃 스테이지 토너먼트로 진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다양한 경쟁 구도를 요구하는 클럽팀들과 더 많은 수준 높은 경기 경쟁력을 원하는 UEFA의 의견이 부합해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고 변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변화된 규정의 주요 내용

UEFA 챔피언스리그에 참가하는 36개 팀 (출처 - UEFA 공식 홈페이지)

그런 대회 방식의 변화는 현재 진행 중인 UEFA 챔피언스리그 2024-2025 시즌부터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변화들 중 대표적인 것은 기존 출전 클럽 팀이 32개 팀에서 36개 팀으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추가된 출전권은 UEFA 클럽 랭킹 상위 리그와 지난 시즌 UEFA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팀이 있는 리그에 추가 출전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변화된 방식은 기존 조별리그 방식이 폐지되고 스위스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입니다.
스위스 시스템은 4개의 팀이 경쟁하던 조별리그와는 다르게 모든 팀이 단일 리그 테이블에 놓여 경쟁하지만 반드시 서로 맞붙지는 않고,
팀당 홈 4경기, 원정 4경기 총 8경기를 추첨을 통해 결정된 경기 일정대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즉 리그 페이지 순위에는 1위부터 36위까지의 순위가 나열되어 있고, 8경기를 통해 얻은 승점으로
1위부터 8위는 직행으로 16강에 진출하고 9위부터 24위의 팀은 추가 플레이오프를 통해 나머지 16강 진출팀이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 변화의 목적과 논란

챔피언스리그에서 득점하고 자축하는 리버풀 선수들 (출처 - UEFA 공식 홈페이지)

UEFA 챔피언스리그의 방식이 변화됨으로써 발생하는 이점으로는
더 많은 빅매치가 매칭되면서 팬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중계권 판매로 인한 수익 증대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4팀이 진행하는 조별리그가 아닌 36개 팀끼리의 경쟁이기 때문에
조별리그에서 쉽게 탈락하거나 한 순간의 실수와 전술 실패로 인해 승점을 잃은 팀들도
몇 번의 기회를 더 얻어 토너먼트에 진출하고 팀적으로도 성장과 큰 무대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이런 방식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과 논란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에 참가하는 클럽 팀과 경기 수가 늘어남에 따라 선수들의 체력적인 부담과 부상 위험에 노출되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뿐만 아니라 이전 대회 방식에서는 하위 리그의 팀도 전술적인 선택으로 상위 리그의 팀에 승리를 거두는 등
이변을 일으키며 토너먼트에 진출하기도 했었는데 변화된 방식에서는 많은 경기 기회가 있지만
변수가 적은 상위 리그 팀과 변수를 노려야하는 하위 리그 팀 간의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변화가 축구 팬과 선수단에게 미치는 영향

레알 마드리드의 주드 벨링엄 (출처 - UEFA 공식 홈페이지)

많은 클럽팀의 참가와 스위스 시스템은 다양한 빅매치가 매칭된다는 점에서 팬들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 팬들과 특히 새벽에 경기를 시청하는 국내 팬들에게는 경기 수가 많아짐에 따라 피로가 누적되고
빅매치가 과하게 많아지는 것은 경기 긴장감이 지난 방식에 비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경기 일정이 늘어나고 분산되는 점은 부정적인 영향도 많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오랜 역사를 지닌 UEFA 챔피언스리그 대회도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이는 축구계에 새로운 활력과 팬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경기 라인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변화가 유럽 축구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축구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고 긍정적인 영향을 끌어낼 수 있지만
선수 체력적인 부담과 부상 등 앞으로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이를 유동적인 움직임으로 잘 해결해낸다면 더 흥미로운 대회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